2008. 9. 19. 02:28ㆍStudy/Programming
C#
C++(시플러스플러스)에 기본을 두고, 비주얼베이직(visual basic)의 편의성을 결합하여 만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이다.
모든 것을 객체로 취급하는 컴포넌트 프로그래밍언어로, 시샵(C-sharp)이라고 발음한다. 2000년 6월 마이크로소프트가 닷넷(.NET) 폴랫폼를 위해 개발하였다. C++(시플러스플러스)에 기본을 둔 언어로, 비주얼베이식이나 자바(Java)와도 비슷하다. 따라서 비주얼베이식과 자바·C++ 등의 장점을 지닌다. 곧 비주얼 언어가 가진 사용자 친화성, C++의 객체지향성, 자바의 분산환경처리에 적합한 다중성 등을 모두 지니는 컴포넌트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패러다임을 반영한다.
웹을 통해 정보와 서비스를 교환하고, 개발자들이 이식성(portability) 높은 응용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낼 수 있게 고안되었다. 즉, 이 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하면 대대적인 개정 없이도 하나 이상의 OS(운영체제)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들을 만들어낼 수가 있다. 따라서 프로그래머가 별도의 코드를 만들지 않고서도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빠르고 값싸게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된다.
C# 소스코드의 예
using System;
class Employee { }
class ContractEmployee : Employee { }
class CastExample5 { public static void Main () { Employee e = new Employee(); Console.WriteLine("e = {0}", e == null ? "null" : e.ToString());
ContractEmployee c = e as ContractEmployee; Console.WriteLine("c = {0}", c == null ? "null" : c.ToString());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