삽시도 가는길
2008. 8. 23. 15:17ㆍ카테고리 없음
삽시도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소재
면적 3.78제곱킬로미터, 인구491명(2001년)
태안반도의 안면도로부터 남쪽으로 6키로미터, 보령시에서 서쪽으로 31.2키로미터 떨어져 있다.
마한 때부터 사람이 살던 섬으로, 지형이 마치 화살이 꽂힌 활과 같다고 하여 삽시도라는 이름이 붙었다. 최고지점(113m)이 있는 섬의 서부를 제외하면, 대부분 낮은 구릉지를 이룬다.
해식에 의한 서해안의 토사가 남해안과 동해안에 퇴적되어 비교적 넓은 사빈과 경지를 이루고 있다. 1월 평균기온은 -2.5℃, 8월 평균기온은 26℃, 연강수량은 1,116㎜이며, 겨울에는 특히 북서계절풍의 영향으로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가 크다.
취락은 주로 북동쪽 해안에 흩어져 분포하며, 주민들은 대부분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연근해에서 멸치·삼치\·새우류·게 등이 주로 잡히며, 김 양식이 활발하고, 최근에는 굴·전복\·대합 등을 양식하기도 한다. 농산물로 쌀을 비롯한 보리·콩\·고구마·마늘\·고추 등이 소량 생산된다.
섬 안에 길이 2㎞가 넘는 아름다운 규사 백사장이 있어 여름에는 많은 관광객들로 붐비기도 한다. 주위에는 태안해안국립공원이 있으며, 교육기관으로 초등학교 1개교와 보건진료소 1개소, 경찰초소 1개소가 있다. 대천항에서 출발하는 정기여객선이 1일 2회 운항된다.
서해안고속도로 - 대천 IC- 대천항에서 배를 타고 4~50분정도 소요.
물이 깨끗하고 모래가 좋으며 조개가 막 잡힌다고 한다. 조개를 잡아서 숫불에 구워 먹을수도 있다고 함.
<삽시도 여행지도 - camcong님 블로그 참조>
배편문의 - http://www.shinhanhewoon.com